본문 바로가기
식재료-건강정보

마카다미아 효능 15가지 마카다미아넛 특징 부작용 보관법

by 맘마랜드 2023. 9. 24.

마카다미아
마카다미아

마카다미아는 오스트레일리아 원산의 상록교목 나무에서 나오는 견과류로, 뛰어난 영양성분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요. 뼈 건강, 뇌 활성화, 혈관 건강 등을 포함한 다양한 건강 효능을 제공해요.

 

하지만 열량이 높아 과다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하며,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어요. 또한, 마카다미아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보관법도 중요해요. 마카다미아의 특징, 영양성분, 효능, 주의사항, 그리고 보관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거에요. 마카다미아를 더 건강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목차

     

    1. 마카다미아 소개 및 특징

    마카다미아는 프로테아과에 속한 상록교목 나무의 한 종류에요. 이 나무의 씨앗, 즉 마카다미아 너트는 사람들이 즐겨 먹는 견과류 중 하나죠. 오스트레일리아가 원산지인 이 나무는 높이가 10~18m에 이르고, 잎은 굉장히 빛나는 녹색으로 짙어요. 잎의 가장자리에는 미세한 톱니가 있어서 독특한 모양을 가지고 있어요.

     

    꽃은 아름다운 분홍색으로, 총상꽃차례를 이루면서 더욱 눈에 띄죠. 열매는 둥글고 지름이 25mm 정도에요. 초록색의 외과피로 덮여 있어 처음에는 견과류로 먹을 수 있는지 알 수가 없어요. 외과피를 제거하면 마카다미아의 씨앗이 드러나게 돼요. 외과피는 상당히 단단해서 그냥 먹을 수 없고 씨앗의 내피를 열면 옅은 상아색의 마카다미아 너트를 볼 수 있는데, 이게 바로 사람들이 즐겨 먹는 부분이에요.

     

    마카다미아 너트는 특히 지방 함량이 높아서 맛이 굉장히 풍미 있고 담백해요. 열매 하나에서 1~2개의 너트를 채집할 수 있어요.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들은 수천 년 동안 이것을 식량으로 써 왔는데, 유럽에서는 1828년에 식물학자 앨런 커닝햄(Allan Cunningham)에 의해 처음으로 발견되었어요. 그렇게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시작된 마카다미아는 1860년대부터 다른 지역에서도 재배가 시작됐어요.

    2. 영양성분과 효능 비교

    마카다미아는 그냥 먹어도 맛있는데다가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특히 팔미트산이라는 고체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미용과 뇌 활성화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어요. 또한 불포화 지방산인 올레산이 들어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고혈압, 동맥경화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죠.

     

    마카다미아 오일
    마카다미아 오일

    마카다미아의 효능 15가지

    1. 뼈 건강 향상: 마카다미아는 100g당 80mg의 칼슘을 함유하고 있어요. 이런 칼슘은 골밀도를 높여주어 중년 이후에 자주 발생하는 골다공증에도 효과적이랍니다.
    2. 두뇌 건강: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 3가 풍부해 뇌의 활성화와 뇌기능을 강화시켜 준다고 알려져 있어요. 치매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3. 혈관 건강: 마카다미아는 칼륨과 오메가 3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해 줍니다. 이 성분들은 혈압을 안정시켜 주는 효과까지 있어요.
    4. 눈 건강: 오메가 3 불포화 지방산은 눈에 영양을 공급해 시력 감소를 예방합니다. 아이부터 노인까지 모두에게 좋아요.
    5. 부종 개선: 마카다미아에는 이뇨작용을 하는 칼륨이 들어있어, 부종 증상을 개선해 준다고 알려져 있어요.
    6. 콜레스테롤 관리: 올레산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심혈관 건강을 지켜줍니다.
    7. 혈압 안정: 칼륨 성분이 혈압을 안정화시켜 고혈압을 예방합니다.
    8. 동맥경화 예방: 오메가 3와 올레산이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합니다.
    9. 심혈관 질환 예방: 나쁜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고 배출해 줍니다.
    10. 피부 미용: 팔미트산이 피부를 부드럽고 건강하게 유지해 줍니다.
    11. 뇌 활성화: 오메가 3가 뇌의 활성화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어요.
    12. 치매 예방: 뇌에 좋은 영양소를 공급해 치매를 예방합니다.
    13. 골다공증 예방: 캄슘 성분이 골다공증을 예방해 준다고 알려져 있어요.
    14. 어린이 골격 형성: 캄슘이 어린이의 골격 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15. 노화 지연: 다양한 영양성분들이 노화를 지연시켜 준다고 알려져 있어요.

    마카다미아 열매
    마카다미아 열매

    3. 주의사항 및 부작용

    마카다미아는 여러 가지 효능이 있지만, 어떤 음식이든지 과다 섭취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요. 그래서 마카다미아를 먹을 때는 몇 가지 주의사항과 부작용을 알고 있어야 해요.

    과다 섭취 주의

    마카다미아는 열량이 높아서 하루에 10알 정도만 먹는 것이 권장됩니다. 만약 이런 권장량을 넘어선다면,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요.

    1. 체중 증가: 열량이 높아 과다 섭취 시 체중이 급격히 증가할 수 있습니다.
    2. 소화 불량: 지방 함량이 높아 소화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요.
    3. 혈당 상승: 당 함량도 상당해서 당뇨병 환자들은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4. 가스 발생: 과다 섭취 시 가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두통: 몸에 부담을 주어 두통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알레르기 주의

    마카다미아는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에게 반응을 일으킬 수 있어요. 알레르기 증상으로는 피부 발진, 구토, 설사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마카다미아를 섭취할 때는 이런 부작용이나 주의사항을 꼭 기억해야 해요. 이 외에도 개인별로 다양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첫 섭취 시에는 작은 양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마카다미아 보관법
    마카다미아 보관법

     

    4. 보관법

    마카다미아 너트는 맛있기만 한 게 아니라 보관법에도 약간의 주의가 필요해요. 잘못 보관하면 그 맛있는 풍미도 반감되고 영양성분까지 날아갈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어떻게 보관해야 좋을지 몇 가지 팁을 드릴게요.

    먹기 직전에 껍질까기

    마카다미아 너트는 먹기 직전에 껍질을 분리하는 것이 좋아요. 껍질을 미리 분리해 놓으면 노출된 너트가 공기 중의 물기나 먼지에 노출되어 품질이 떨어질 수 있거든요.

    냉장보관 및 밀봉 보관

    마카다미아는 냉장보관을 권장합니다. 냉장고에 넣어두면 지방산이 쉽게 산화되지 않아 품질을 오래 유지할 수 있어요. 밀봉 가능한 봉투나 통에 넣어서 보관하면 더욱 좋습니다. 공기와의 접촉을 최소화해 너트가 상하지 않도록 해요.

    사용기한 확인

    너트류는 생각보다 유통기한이 짧을 수 있어요. 그래서 구매할 때나 보관 중에도 사용기한을 꼭 확인하세요.

    습기와 직사광선 피하기

    마카다미아는 습기와 직사광선을 피해야 해요. 습기는 곰팡이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직사광선은 영양성분을 빠르게 분해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몇 가지 간단한 팁을 따라주면, 마카다미아 너트를 더 오래, 더 맛있게 즐길 수 있을 거예요. 어떠세요, 이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

     

    마카다미아넛
    마카다미아넛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시작된 이 견과류는 뛰어난 영양성분과 효능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죠. 뼈 건강부터 뇌 활성화, 혈관 건강까지, 우리 몸에 다양하게 좋은 점을 가지고 있는 견과류에요.

     

    하지만 과다 섭취와 알레르기 등 몇 가지 주의사항도 있으니, 이 부분은 꼭 기억해야 해요. 또, 마카다미아를 오래도록 신선하게 보관하기 위한 보관법도 알아보았어요. 마카다미아를 더욱 건강하고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